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환상적 출퇴근길(1편-지상로)



지상-스트릿 레블은 속보로 20분, 평소의 팔도유람 걸음으로는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자전거로는 6-7분 정도. 뉴욕 맨하탄 디스패쳐의 미친 라이딩 스피드로는 4분쯤.    


물론 땅굴이나 구름다리길은 당연 도보 밖에 안되고 
이렇게 지상으로 오가는 경우 주로 자전거, 가끔은 걸어서, 아주 드물게 차로 다닌다.

여기가 시내 중앙통- 루랄씨티에서는 앞에서 차 두세대 만 얼쩡거려도 사람들이
이렇게 투덜거린다.  "오늘 트래픽 심하네 "


 
엉클샘이 제공한 로변철의 공짜오피쓰가 있는 라이브 동굴은 주말 그리고 평일 1시간까지만 무료주차. 그러니 굳이 주차비 물고 화석연료까지 태워가며 출퇴근 하는 일은 특별한 경우 아니면 없다. 
환타스틱 할 뿐 아니라 그야말로 돈 안들고 건강에 좋고 오존파괴 안하는 
친환경적인 출퇴근이다.  

오피쓰가 있는 라이브 전경.
변철 옵하는 지금 저 2층 창가에 앉아 이 글을 쓰는 중.

 
 
비록 편도 2마일이 채 안되는 거리지만 지상로 루트는 무엇보다 변화무쌍해서 좋다.  출근길, 아침 나절에 케이브를 나오면 새소리를 들으며 평범한 주택가를 잠시 걷게 된다.
 그러다 한 블럭 차이로 갑자기 대리석과 첨단유리 소재의 삐까번쩍한 고층빌딩군이 나타난다. 보행자가 불어 나고 별다방에서 타임지를 읽는 사람들, 정장에 제모를 쓴 쇼퍼가 모는 리무진 택시 그리고 웽웽거리며 지나가는 앰뷸란스....

순간, 착각이 좀 심하달 수도 있겠지만,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 같은 메트로폴리스의 어느 한 귀퉁이를 걷는 기분이 슬쩍 들 수도 있다. 


         자주 보는 거리의 악사들 -돈통이 수북하길래 멈춰서 들어보니 연주 실력이 제법이다.   

그런데 세련된 메트로 분위기에 젖으려는 찰라, 웬걸,
서부시대 기찻길이 느닷없이 나타난다. 브로드웨이 지나자마자다.  


구름다리 창밖으로 본 루랄씨티 읍내에선 가장 번화한 1번가. 

철길을 건너며 혹시나 기차가 오나 고개를 돌리면 오른편으로 
그 옛날 스팀보트가 다녔씀직한 미시시피의 지류가 시청사를 감싸며 유유히 흐른다. 

 

자전거 출근길, 날씨가 하도 좋아 잠시 리버사이드 바이크 트레일로 내려가니 기스가족이 반긴다. 


 도심을 한두블락 만 벗어나면 이런 에덴동산이 펼쳐 지기도.  

출근길, 새로 지은 이쁜 돌집이 눈에 띤다.  

시내를 관통하는 느림보 대륙횡단 화물열차. 홈리스, 호보, 가출청소년들이 무임승차로 전국을 돌아 다니는 걸로도 유명하다.     

쉴 수 있는 벤치와 조각분수가 있는 평화의 광장과 건너편의 이탈리안 노천 레스토랑.  이 도시의 중앙통이랄 수 있는 이 부근에선  
때로 길을 막고 스트릿마켓이 열리기도 한다.

여름에만, 매주 목요일 하루 열리는 시장
보통 루랄시티의 거리는 변두리건 시티센터건 늘 한산해서 외로움이 뚝뚝 묻어 나올 지경. 하지만 거리의 장날 만큼은 다르다.
요렇게
 작은 동네에서 이 많은 인간들이 다 어디 숨어있다 나왔나 싶게 북적거린다.  퇴근길, 장날 인파를 뚫고 지나자면 은둔자 로변철도 웬지 하산하여 도회인으로 돌아온 듯 들뜬 기분이 들곤한다. 

 


유일한 스탠드업코미디 극장 


평화의 광장 전경 

노천 카페 
       
 

딸네미 친구들을 길에서 만나 포즈 좀  잡으랬더니.... 


지난주 열린 거리축제

변철 옵하, 그대와 그림자 놀이 중.


출퇴근길에서 한블락 아래 강변 산책/바이크트레일이 있다.

 


 
그래봤자 서너블락에 불과한 커머셜디스트릭을 벗어나면   
주택가. 이제부터 100년된 빅토리안 또는 튜더풍의 고옥 사이로 뻗은 우람한 가로수 길을 걷게된다. 
여기서 다시 두가지 선택이 가능하다. 그날 기분에 따라. 

포클로져된지 한참된 폐가도 있고
홈리스쉘터인 도로시아줌마네 집이 있는 길- 분위기는 우울하나 
(겨울에 까마귀는 또 왜그리 많은지....) 고즈넉하게 혼자 생각하며 걷기 좋은 훠스트스트릿이냐,  

아니면 트래픽이 많은 편이라 좀 어수선하지만
빼꼼한 신사복의 비지니스맨들, 가끔은 늘씬한 아낙네들이 뽐내며 오가는 발랄한 분위기의 웨스트센터 길이냐의 고민이다. 
 


다운타운을 벗어나면 바로 이런 전형적인 주택가 사이드웍side walk을 걷게 된다. 


시청앞. 광대의 출근길? 


또 하나.

나의 출퇴근 길에선 영험한 신기가 유난히 곳곳에서 뿜어져 나온다.(이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건 아니다) 


불과 1 마일 남짓 구간에 센존캐톨릭성당, 프레스비테리언처치, 메쏘씨스트 처치, 루터란교, 
자비하신 주님의 집(신흥사이비?), 유태인시나고구synagogue, 그리스정교회 회당 등....이 포진하고 있으니 무리가 아니다. 두어 블락 떨어진 곳에는 부디스트 메디테이션 모임하는 집도 있고. 
 
난 그 모든 신당,회당들을 지날때마다 1-2초 짧은 순간이나마 감사/기원의 묵상염원을 올리는 걸 잊지 않는다. 그들 모두 내가 모시는 그분-아이힘IHIM의 딸이고 아들들 아닌가. 그 많은 신령님들께, 하루 두번 왕복이니 모두 4번씩..... 이러다 조만간 로변철이가 우주만복을 혼자 다 받을 거 같다.




 

(아직 서투른 사진/글 올리기 연습하느라 숨가쁘다. 좀 쉬었다가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