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앓느니 죽자

미국이나 한국이나 마찬가지다.  우리 또래 분들 중엔 집을 세주고 그걸로 부수입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다. 아예 부동산입대업으로 나선 분들도 있고.  


사실 우리집은 여러 여건이 세놓기엔 안성마춤인 집이다. 

일단 근처에 큰 병원/연구소가 있어 괜찮은 세입자들 구하기가 쉽다. 편의시설, 다운타운이 근접해 차 안타고 도보나 자전거를 타면 된다는 것도 장점. 

그래서 우리도 다운사이징 겸 3년전 정든 호변목가를 팔고 이 백년고옥으로 이사를 왔다. 

그리고 백프로 만족하며 살았다. 

  


근데 난 어쩐지 세놓고 집세 받는 일 만큼은 전부터도 흥미가 없다. 어지간히 먹고 살 방편이 고갈되기 전엔 될수록 피하고 싶은 일 중 하나다. 하긴 그만한 프로퍼티를 가진거도 없으니 쓸데없는 걱정이지만서두.


물론 이야말로 우리 나이에 가장 손쉬운 수입원 중 하나란건 잘 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세 받고 관리/수리를 해줘야 하는 랜드로드역할이 천성 게으른 로변철에겐 아무래도 짐스럽다. 혹시 이상한 세입자를 만날 경우엔 그 골치를 또 어쩔건가. 경험자는 안다. 빚진자 못지않게 누군가에게 돈을 주기적으로 받아내야하는 빚장이역도 곤혹스럽긴 마찬가지임을.      


그래서 앓느니 죽자~가 됐다.  


원래는 무늬만 홈리스로 작은 집한채 만큼은 꼬불쳐 둘까도 잠시 생각했지만 결론은 역시 미련없이 팔자로 났다.  우리 한국사람들은 유난히 집의 투자효용 측면을 생각하는데 정 그렇담 적당한 부동산ETF에 장투로 묻어두면 그 효과는 비슷할 거 아닌가.      


하여간 내 팔자에 랜드로드(lessor)가 없었음에 감사한다. 

그리고 앞으로도 영 없었으면 한다. 


---------------------------------------------------------------------------------


* 아참, 말하고나서 생각하니 팔자에 한번 있긴 있었다. 그 옛날 런던에 살때... 6개월 넘게 유럽각지를 돌아다닐 일이 생겨 살던 킹스버리의 플랫(영국에선 아파트먼을 그렇게 부르더라만)을 어떤 젊은 아이리쉬 커플에게 

단기임대를 놓았던 기억. 

'오늘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디어 출항!  (0) 2014.04.04
찢어진 팬티  (0) 2014.03.29
어린시절부터 꿈꾸던 "드림" 캠핑카 발견!  (0) 2014.03.13
심산유곡의 독거노인  (0) 2013.11.26
50만불의 가치  (0) 2013.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