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 위의 인연

내 마음의 홈베이스

일년 만에 귀향.  내 마음의 홈베이스로 돌아 왔다. 

3-4일 머무는 사이  '고향'의 동포/지인들을  연달아 만나는 중이다.  

인구 10만 남짓. 워낙 작은 도시다 보니 거리도 가까워 어디든 10분이면 간다. 사람 만나기가 너무 좋다. 또한 다운타운을 무심히 걷다가도 아는 얼굴 한 둘은 수시로 마주치는 곳이 바로 여기다.  

로변철의 원산지는 서울. 하지만 출고 후 가장 오랜 세월 유통된 곳은 역시 이곳 미드웨스트 지방. 미네소타-위스칸신-아이오아 트라이스테이트에서  18개 성상을 살았다. 그 중에도 우연한, 그러나 숙명으로 조차 느껴지는 끈끈한 인연들이 가득한 '루랄시티'. 명실공히 우리가족의 마음의 고향이자 공식적인 서류상의 홈스테이트 즉 주민등록지다. 


우리 애들 어려서 주치의셨던 소아과 닥터J 선생과 코스코에서 장보다 우연히 만났다. 미국내에서 뿐 아니라 천식분야에서 세계적인 업적을 이루고 계신 분.  근일간 미네아폴리스나 사모님이 유학(?) 중이신 시카고에서 부부동반 재회의 자릴 갖기로.  

만나면 속터논 깊은 이야기, 언제나 사심없는 영혼의 교감을 나눌수 있는 분 . 우리완 25년 지기인  H박사님 내외분.  가능한 민폐 안끼치려 우리집(RV)으로 모셔 대접하려 했었지만 이번에도 궂이 자택으로 불러 푸짐한 저녁상으로 맞아 주셨다. 

그대의 고향절친간 우아한 계모임 멤바 중 한분인 R여사와 부군 M-부부댁에 잠시들렸다. 맥주한잔하고 물탱크도 채우고...이들 부부도 우리 같은 스노우버드-겨울나기를 위해 매년 남행을 한다. 다만 모토홈 대신 콘도를 이용한다.  

 M은 IBM중역인데 정직, 성실한 미국인 가장의 교과서적 전형같은, 참으로 반듯한 삶을 사는 양반. 과거 한때  자원봉사했던 한국어클래스에서 내게 잠시 한국말을 배웠던 사제지간의 인연도 있다. 

그리고 아니 이게 뉘기야?!  우리 옆집 살던, 우리 애들과 뒹굴며 같이 성장한,  닥터 윌리암스네 개구쟁이 4남매-그 중에도 가장  말썽꾸러기였던 넷째 패트릭이 이렇게나 크다니....헤이 미스터앤미시즈 쳉! 우린 미처 못알아봤는데 녀석이 우릴 먼저보고 달려와 허그를 한다. 토들러때 정말 귀여웠는데 이런 거인이 됐다. 벌써 고2란다. 

후덕하게 생기신 이분이 우리 집구석 돌아가는 사정, 로변철의 주머니 상황을 나보다 더 잘 아는 아줌마, 루랄시티로 이주후 지금까지 근 사반세기의 세월- 명실공히 로변철의 든든한 돈주머니 수호천사가 되어주고 있는 KB.  10년전 난소암도 이제 완치되었고 근래 고객이 늘어 세무사무실을 크게 확장했다. 오가는 길에 새 사무실에 들려 한시간넘게 담소를 나눴다. 앤틱 미키마우스 수집이 평생취미로 집/사무실을 가득 메우고 있다. 

그리고 가장 존경하는 이민선배 중 빼 놓을 수 없는 분. 우리부부의 롤모델이시자 평생의 은인 중 한분이신 P선생님 내외분댁을 찾았다.  20여년 전, 뒷마당에 사슴가족이 한가로이 풀을 뜯는 모습을 보고 이곳에 정착을 결심했던 바로 그집. 

미드웨스트 정착초기부터 음양으로 격려하고 물심양면 도와주신 부부. 늘 그렇듯 이번에도 신세만 왕창 진다. 

맨주먹으로 자수성가하신 P선생님은 일찌감치 노후 걱정없을 정도의 충분한 대책을 마련해 놓으셨다.  특히 자식농사를 대풍작으로 잘지으셨다. 딸SP와 사위는 둘다 잘나가는 DC의 변호사로 활약 중.  엊그제 장난꾸러기 틴에이지였던 것 같은데 어느새 월스트릿-화이낸셜 분야에서 장가도 가기 전 이미 거부를 이룬 아들JS. 그리고...세속적 성공보다 중요한건 둘다 요즘 세상 보기드문 효녀효자라는 점. 

롱타임노우씨....일년만에 귀향해 고향에 머무는 며칠사이에 그외에도 많은 반가운 얼굴들과 재회 중이다. 소중한 인연, 아름다운 추억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 일단 사진위주로 블로그에 저장해 둔다. 사진 확보를 못한 다른 고향분들과의 만남은 다음 블로그에 모아 놓을 예정.